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좌골신경통 이라는 게 궁금하다

by 탐구생활에 진심입니다 2024. 10. 20.
반응형

좌골신경통

반응형

좌골신경통이란 대체 뭘까

드라마에서 그냥 넘어가는 소리로만 들었지 막상 좌골신경통이 의심된다는 말을 듣고 나니까 신경 쓰여서 찾아보게 된다. 선생님 말로는 좌골신경통이 많은 사람들이 겪는 질환 중 하나일 뿐이라고 하시니까 허리 디스크 질환에서는 그만큼 흔한 질환인가 보다. 그래도 무슨 질환인지 궁금하기도 해서 이번 글에서는 좌골신경통의 정의부터 원인, 증상, 진단 방법, 치료 방법, 치료 기간, 예방 방법까지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좌골신경통의 정의


좌골신경통은 좌골신경이 압박을 받거나 자극을 받아 발생하는 통증을 말한다. 좌골신경은 허리에서 시작해 엉덩이와 다리를 따라 내려가는 신경으로, 이 신경이 손상되거나 압박을 받으면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허리 통증과 함께 다리로 방사되는 통증이 특징이라고 한다. 현재 내가 다리로 방사되는 통증이 있어서 정말 정확한 특징이 아닐까 싶다.


좌골신경통의 원인


좌골신경통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역시 가장 흔한 원인은 허리 디스크 탈출증이다. 디스크가 탈출이 되면 정말 허리에 관련된 모든 질환이 다 생기는 거 같다. 이 외에도 척추관 협착증, 염좌, 골반의 구조적 문제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잘못된 자세나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습관이 좌골신경통을 유발할 수 있는데 사실상 앉아서 일하시는 거의 모든 분들은 자세가 원인이라고 보면 된다.

신경통의 간단 원인 정리

1.허리 디스크 탈출증 : 디스크가 탈출하여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
2. 척추관 협착증 :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압박되는 경우.
3. 근육 긴장 : 허리 근육의 긴장이나 염좌로 인한 통증.
4. 골반의 구조적 문제 : 골반의 비대칭이나 변형으로 인한 압박.


좌골신경통의 치료 방법


좌골신경통의 치료 방법은 크게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눈다. 

비수술적 치료로는 약물 치료, 물리치료, 스테로이드 주사 등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때 물리치료를 같이 병행하면 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디스크 주사의 종류

1. 스테로이드 주사 : 염증을 줄여주고 통증을 줄여줌
2. 프롤로 테라피 :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키는 데 도움을 줌.
3. 신경 차단 주사 : 신경의 통증 신호를 차단함.

수술적 치료는 보통 비수술적 치료로 효과가 없을 경우 선택하는 경우인데 수술을 통해 압박된 신경을 해소하거나 손상된 디스크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다. 

디스크 수술의 종류

1. 디스크 제거술 : 탈출된 디스크를 제거함. 
2. 척추관 확장술 : 좁아진 척추관을 넓힘.
3. 신경성형술 : 디스크 신경을 제거함

치료 기간과 회복 과정

좌골신경통의 치료 기간은 개인의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6개월에서 1년 정도 소요될 수 있다. 보통 허리 치료들을 살펴보면 단기적으로 끝나는 치료는 없다. 초기에는 통증 완화를 위한 치료가 우선시 되며, 이후에는 재활 치료를 통해 기능 회복을 목표로 한다.

치료에 따른 부분들은 역시 의사와 상의를 하고 결정해야 되는 부분이겠지만 역시 수술적 치료의 부분에서는 정말 신중에 신중을 가해야 되는 부분인거 같다. 주변에서 허리 수술하고 나서 더 좋아진 경우를 보질 못한 만큼 아직은 열심히 재활 치료와 운동에 집중해서 허리를 강화시키고 싶은 마음이다.  

반응형